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푸틴, 또 건강 이상설

by 지원이의 봄 2023. 10. 24.
반응형

 건강 이상설이 종종 불거지는 블라디미르 푸틴(71) 러시아 대통령이 이번에는 침실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심폐소생술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영국 타블로이드지 미러와 익스프레스 등은 23(현지시간) 푸틴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해온 텔레그램 채널을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지난 22일 밤 심정지를 일으켜 구급요원들로부터 긴급 조치를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제너럴 SVR' 텔레그램 채널은 " 95분께 푸틴 대통령의 보안요원들이 대통령 침실에서 무언가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고, 침실로 달려가 푸틴 대통령이 침대 옆에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채널은 "보안요원들은 푸틴 대통령이 바닥에서 경련을 일으키며 누워있는 것을 봤다"라고 작성했습니다. 의료진이 푸틴 대통령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으며 그가 관저 내 특별 중환자실에서 의식을 되찾고 상태가 안정됐다고도 이 채널은 주장했습니다.

 

'제너럴 SVR' 채널은 전직 크렘린궁 러시아 정보요원이 운영하는 채널로 추정되고 있으나 푸틴 대통령에 대한 갖가지 루머를 올리면서도 근거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채널은 앞서 푸틴 대통령의 암 수술설, 초기 파킨슨병 진단설, 계단 실족 후 대변 실수설을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크렘린궁 발표와 달리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방문한 것은 푸틴 대통령의 대역이었다는 주장도 한 바 있습니다

 푸틴 풀네임은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로비치 푸틴으로 현재 러시아의 4 대통령이자 독재자입니다. 푸틴은 러시아의 2 대통령으로 8년간 있었고 다시 4 대통령으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원래 소련 시절 KGB 소속으로 근무하던 정보요원 출신으로, 1990년대 소련 붕괴 이후 정계에 진출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부시장직과 보리스 옐친 정권의 총리직을 역임했었습니다.

 

 1999 12 31 보리스 옐친 대통령이 건강 문제로 사퇴한 이후 총리로서 대통령 권한대행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듬해 2000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여 정식으로 대통령에 취임한 이래 현재까지 장기집권을 하고 있습니다. 명목상으로는 민주주의에 따른 러시아 국민의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된 국가 원수이지만, 다수의 부정선거 의혹과 정적들을 암살한 의혹, 집회 언론 탄압 행적으로 인해 이전부터 사실상 독재자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푸틴에 대한 여담이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먼저, 2014년에 올해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선정되었었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11 5 자체 사이트를 통해 “2 연속 푸틴 대통령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선정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영토였던 크림반도를 러시아 영토로 병합하고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 대한 군사긴장을 고조시켜 미국을 포함한 서방 국가들로부터 경제 제재를 당하기도 했었습니다. 포브스는 아무도 푸틴을 좋은 사람이라고 부르지 않지만, 아무도 그를 악하다고 말할 수도 없다.”라고 밝히기도 했었습니다. 2015년에도 푸틴은 올해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선정되어 3 연속 1위를 하였었습니다. 포브스는 푸틴 대통령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도 책임을 면할 있을 만큼 힘을 가진 되는 사람 하나라고 평했었습니다.

 

 푸틴은 2016년에는 호주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서 캐나다, 영국, 호주 총리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돌아가면서 면박을 당하기도 했었습니다. 수모를 견디다 못해 조기 출국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푸틴은 비공식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재산이 많은 사람으로 추정되는 사람이며, 미국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푸틴의 재산을 2000 달러(한화로 287조원) 정도로 추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독재자들의 자금 세탁이 그렇듯, 287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순수 개인 재산이 아니라 예산, 국고를 빼돌려 사적으로 쓰는 금액일 가능성이 높으며 친구나 대리인의 명의를 통해 재산을 숨기고 있기 때문에 기업인의 유동적인 현주식과 비교할 바가 못된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건강 이상설이 돌고 있는 푸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